CEO REPORT
MAY 2025 Vol.242

MAY 2025 Vol.242

IBK EXPLORING 중소기업과 함께 만드는 내일, 중소기업과 함께 만드는 내일,

중소기업 위한
현장 중심 경영
행보 지속

글. 편집부

중소기업 CEO와 함께하는
현장간담회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지난 3월 12일 현장 중심 경영의 일환으로 경기도 성남시 성남상공회의소에서 성남, 광주, 이천 등 경기 동부 소재 중소기업 대표 20명을 초청해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는 안산, 창원 등에 이어 아홉 번째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저성장 장기화에 따른 기업 경영의 애로 사항과 대내외 환경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금융 지원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전통 제조업을 영위하며 경제 발전을 주도해 온 기업부터 미래를 이끌어갈 IT·반도체 기업까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가는 한편 수출입 기업 지원과 기술 우수기업 발굴·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올해 경기 부진과 고환율 등 다양한 요인으로 경영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전년 대비 대출 공급 목표를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 지원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인실리코는 과학과 IT 융합기술 기반의 신소재 개발 및 디지털 전환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인실리코는 첨단 과학과 IT를 융합해 산업용 기능성 마이크로캡슐을 개발하고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기능성 마이크로캡슐은 온도, 빛, 압력 등에 반응하는 스마트 캡슐로 다양한 산업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소화캡슐은 특정 온도에서 자동으로 활성화돼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기능성 캡슐이다. 감온 마이크로캡슐은 온도 변화에 따라 색상이 변하며 의류, 액세서리, 안전 표시 등에 활용된다. 감광 마이크로캡슐은 빛의 자극에 반응해 색 변화를 일으키며 의류, 문구류, 장난감 등에 적용된다. 축열 마이크로캡슐은 열을 저장하고 방출하는 기능을 갖춰 건축 단열재, 에너지 절감형 섬유 등에 활용된다. ㈜인실리코는 자사가 개발한 디지털 전환(DX) 플랫폼을 활용해 제조기업의 연구개발, 품질관리, 생산관리 프로세스를 고도화하는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인실리코는 IT&소재 융합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2030년까지 경쟁 우위 신제품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신제품 매출 비중 30% 달성, 사업다각화 추진, 해외시장 진출 확대, 사업장 확장 및 생산설비 고도화, 데이터 기반 제조 혁신 선도를 전략으로 삼고 있다.

㈜인실리코는 온도 감응 변색 마이크로캡슐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30%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수출로 달성하고 있다. 또한 자동 소화 기능을 갖춘 소화 마이크로캡슐, 식품의 신선도를 확인할 수 있는 온도 추적 스티커 등 실생활에 밀접한 제품도 상용화했다. ㈜인실리코는 2012년부터 소외계층 지원과 다문화가정 후원 등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인실리코는 ‘우리의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더불어 행복한 사회에 공헌합니다!’라는 미션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대표이사 최승훈
주요 사업 신소재 개발 및 컨설팅
설립일2002년 11월 27일
본사 인실리코 스마트사업장(경기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112-19)
홈페이지www.insilico.co.kr